주로 애드센스 계정과 연결하여 사용 되는 웹로그 분석(Google Analytics)에 유튜브 채널 계정을 연결하여 어떤 로그들을 볼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몰론 유튜브에는 유튜브 분석이 따로 있고 구글 웹로그분석에서 보여주는 대부분을 보여줍니다. 아쉬움은 전전일 데이터를 보여주고 실시간 로그 및 몇가지 유용한 접속 로그는 보여주질 못합니다. 만약 이런 로그에 대해 알고 싶다면 구글 웹로그 분석에 유튜브 채널을 연결하면 됩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웹로그 분석에 유튜브 채널 로그를 보기 위한 계정을 만듭니다.
다음으로 분석하려는 유튜브 채널에 웹로그 ID를 입력합니다.
웹로그 분석 계정이 없으시면 여기를 먼저 방문하세요
https://www.google.com/intl/ko_ALL/analytics/index.html
웹로그 분석 계정이 있으신 분은 계정을 추가합니다.
계정 만드는 방법은 신규, 추가 모두 같아요.
모두 입력후 추적코드 가져오기를 클릭합니다.
이미 저장 되었다면 관리/속성/추적정보/추적코드를 클릭합니다
보이는 추적ID를 유튜브 채널에 입력합니다.
동영상 관리자/채널설정/고급을 클릭합니다.
아래 그림처럼 맨 아래에 Google 웹로그 분석계정 ID 에 추적ID 를 기록합니다.
추적 데이터가 들어오기 시작하면 웹로그 분석에서 볼수 있는 항목은
실시간의 개요, 위치, 트래픽 소스,콘텐츠
잠재고객 개요, 인구통계(국가/지역, 도시), 시스템,모바일 등 가장 유용한 데이터를 보여줍니다.
획득 : 버전 업되면서 항목 이름이 획득으로 바뀌었어요. 상위 접속 사이트입니다. 네이버, 다음, 구글, 추천사이트 등 어느 사이트에서 유입되었는지 알수 있어요.
방문형태: 아쉽게도 유튜브 동영상 개체마다 발생한 페이지 뷰수와 동영상 이름은 알 수 없고 페이지별 뷰 건수와 페이지에 접속된 형태만 알수 있어요..about, videos,등..
페이지 제목이 모두 내채널의 유튜브로 보이는군요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엔 페이지 제목별 뷰 통계로 중요한 로그가 됩니다.
향후 유튜브도 페이지 제목별 뷰수를 보여주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유튜브 분석에서 아쉬운 실시간 및 당일 집계를 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블로그에 웹로그분석 연결은 아래글을 참고하세요
2013/08/16 - [블로그자료들] - 애드센스 계정과 웹로그 분석 계정 연결하기 필요할까요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