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알고리즘 거래 실수가 뭐길래 한맥투자증권 파산 위기까지

시사/경제

by noonwith 2013. 12. 13. 23:22

본문

반응형
한맥투자증권 파산 되는가 지수옵션 거래사고로 한맥투자증권이 파산 위기에 몰렸습니다.


한맥투자증권은 12월 12일  2013년  마지막 선물.옵션 동시만기일 지수옵션 시장에서 자동매매 프로그램(알고리즘 거래)으로 인한 오류가 발생하면서 주문실수가 발생하여  최대 580억원의 손실을 떠안게 되었다고 합니다.


12일 한맥투자증권은 이날 오전 9시2분께 코스피200 12월물 콜옵션과 풋옵션 거래에서 콜옵션의 경우 215~250까지 모든 행사가에서, 풋옵션은270~287.5 범위에서 시장가격보다 훨씬 높거나 낮은 가격대에 주문 되어진 원인으로 시스템거래를 위한 자동매매 프로그램에서 오류가 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코스피200 시가는 258.95 였습니다.  


13일 한맥투자증권은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당사와 거래하는 상품의 신규 주문을 지양하고 타사로 계좌대체이관 또는 청산을 고려해달라"고 공고했습니다.





한맥투자증권 공지 내용입니다.


한국 거래소의 지수옵션 거래사고로 결제불이행 위험에 노출된 당사에 대하여 유가증권시장, 코스닥시장, 코넥스시장 및 파생상품시장업무규정에 의거 매매거래정지 및 채무인수중단 조치를 취하였습니다.


1. 조치기간 : 2013.12.13(금)부터 조치사유 소멸시까지


2. 조치내용 :

- 대상시장 : 유가증권시장, 코스닥시장, 코넥스시장, 파생상품시장

- 매매거래정지 범위 : 자기매매 및 위탁매매 매매거래정지. 다만, 기존 보유포지션의 해소를 위한 거래는 허용함

- 채무인수중단 범위 : 기존 보유포지션의 해소를 위한 거래를 제외한 거래의 채무인수를 중단


한맥투자증권은 현재 자기자본이 198억원으로 일부 자본잠식상태라서 손실이 확정될 경우 완전 자본잠식에 들어가게 됩니다.


한맥투자증권은  한국거래소에 구제신청을 냈지만 요건 미달로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착오거래 구제 신청은 다음 3가지 요건을 모두 충족되어야 합니다

1.직전 체결가 대비 상하 가격폭이 3% 이상 변해야 한다

2.종목당 손해금액이 10억원 이상이어야 한다

3.가격을 변경하거나 무효로 하는 사항을 거래 상대방 회원사가 합의해야 한다

 

하지만 종목당 손해금액 10억원 이상, 상대방 회원사 합의 등 2가지 요건을 채우지 못했다고 합니다.


결과적으로 옵션 주문 실수로 한맥투자증권은 파산위기까지 가는것 같은데 알고리즘 매매의 주문 실수라고는 하지만 만기일 거래였고 대량의 주문 실수가 필터링 되지 않고 주문 되는등  이해하기 어려운 일이 파생상품전문 증권사에서 발생하였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