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내가 원하는 커피를 핸드드립 추출하기

커피 배우기

by noonwith 2013. 8. 4. 18:28

본문

반응형

핸드드립에서는 커피도 손맛이랍니다.

 

내가 원하는 커피를 핸드드립으로 추출하기 위해서 추출의 의미와 추출 조건에 대해 알아 볼께요.


[핸드드립 커피 추출의 의미]는 로스팅된 원두를 적당한 크기로 분쇄한 후 커피가 가지고 있는 성분응 여러가지 다양한 추출 기구를 이용하여 물을 사용해 질 좋은 커피 성분을 뽑아내는것을 말합니다.


다양한 산지의 커피 맛을 직접 느낄수 있다는 것과 셋팅된 머신에서 추출되는 커피맛과 사람의 손맛을 비교해 볼수 있습니다. 중요한것은 좋은 품질의 생두를 어떻게 로스팅한 원두를 사용하느냐에 있지만 사람의 손맛과 정성에서 배어나는 커피맛을 느낄수가 있습니다. 


 

그럼 이어서 추출조건에 대해 알아 보아요

볶음도, 분쇄도,물의 온도, 커피양, 추출시간,추출양을 조절하여 원하는 커피 맛을 추출하는것이 포인트입니다.

 

[볶음도],로스팅 정도에 따라 맛과 향의 특징이 많이 다릅니다. 그래서 추출할때에는 볶음도에 따라 다르게 추출해야 하며 신맛이 좋은 커피는 약볶음으로 신맛의 특징을 살려주고 쓴맛이 뛰어난 커피는 중볶음으로 쓴맛의 특징을 최대한 살릴 수 있습니다.

로스팅별 맛과 향이 어떻게 변하는지 잠깐 볼까요?

 

[분쇄도] 커피를 분쇄하는 이유는 물이 닿는 커피의 면적을 넓혀 주기 위한 것이므로 추출기구에 맞춰 분쇄도를 조절해야 좋은 커피의 성분들을 추출할 수 있어요.분쇄하는 기구를 그라인더(Grinder)라고 부릅니다.수동 그라인더와 전동 그라인더 모두 종류들이 매우 많습니다.

수동 그라인더는 가정에서 많이 사용하고 날이 버형으로 굵기 조절이 가능하고 발열이 없다는 장점이 있지만 많은 양을 사용할 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전동그라인더 칼날형은 소형으로 가정에서 사용하고 프로펠러 형태의 두개의 칼날이 회전하며 분쇄합니다.가격이 저렴하고 소형이라는 장점이 있지만 입자조절이 어려워 추출시 좋은 맛을 기대하기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전동그라인더 버형은 수동그라인더의 단점을 보완하여 전동모터로 다량을 분쇄하며 분쇄입자 조절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미분이 발생하고 가격이 비싼 단점이 있습니다.

[물의 온도]물의 온도가 높을 수록 커피의 성분들이 강하게 우려나오게 되므로 쓴맛이 강한 커피가 만들어지고 물의 온도가 낮으면 성분들이 우려나오게 하는 힘이 약해서 신맛의 커피를 만들어 냅니다.
약하게 로스팅한 커피는 신맛이 강하기 때문에 낮은 온도로 추출하는 경우 커피의 신맛이 더욱 강하고, 강한 볶음도의 커피를 높은 온도의 물로 추출할 경우에는 불필요한 성분까지 추출되어 잡맛이 나올 수 있으니 주의하여야 합니다.
추출에 사용되는 물의 온도는 커피의 로스팅 정도에 맞추어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양] 커피를 추출할때 10g을 사용하여 150ml를 2~3분 정도 추출하는 농도를 보통의 커피 농도라고 합니다. 10g을 기준으로 적으면 약한 농도, 많이 넣으면 진한 농도의 커피가 추출 됩니다.

[추출시간]이 짧으면 그만큼 커피의 성분들이 추출될 시간이 줄어들게 되어 약한 농도가 되고 시간이 길면 진한 농도의 커피가 추출됩니다.

[추출량]은 10g을 사용하여 150ml 추출한 커피보다 더 많이 추출되면 물의 양이 많아지게 되어 약한 커피가 만들어지고 추출량이 적게 되면 진한 커피가 만들어 집니다.

150ml 표준으로 6g은 1~2분, 10g은 2~3분, 15g은 3~4분 정도 변화를 주어야 일반적인 좋은 맛의 커피를 추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