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핸드드립 도구 좋은 조합은

커피 배우기

by noonwith 2013. 8. 5. 18:11

본문

반응형

핸드드립 도구가 있고 핸드드립을 배웠다면 가정에서 쉽게 원두커피 고유의 맛과 향을 즐길 수 있답니다.


그럼 핸드드립 도구는 어떻게 구성되는지 간단하게 알아 볼께요



핸드드립 도구는 드립퍼, 페이퍼필터,서버, 주전자로 이루어져 있어요.

 

 


드립포트(Drip Pot)

물을 붓는 주전자를 드립포트라고 하데, 양이 일반 주전자와는 다르며 핸드드립 전용 주전자입니다. 배출구가 S자로 되어 있어 학구라고 부르며, 직선형으로 되어 있으면 유속이 너무 빨라져 커피에 충격을 주고, 배출구가 좁으면 물줄기가 가늘어져 물의 힘이 약해지므로 유의 해야 됩니다.

드립포트를 사용하는 목적은 가는 물줄기로 컨트롤을 원할하게 하기 위해입니다.

.

 

 

 

 

드립퍼(Dripper)

드립퍼는 여과지(Filter Paper)를 올려 놓고 분쇄된 커피를 담는 기구입니다.재질과 구고 크기에 따라 여러 종류가 있어요.형태에 따라 커피맛이 달라지므로 종류별 특성을 잘 이해하고 추출하도록 합니다.

 

드립퍼 종류중 칼리타(kalita)는 3개의 구멍으로 추출되어 맛의 변화가 적고 안정적인 부드러운 맛을 냅니다. 멜리타(Melitta)는 1개의 구멍으로 추출하며 물이 떨어지는 속도가 느리므로 진한 커피 추출에 좋아요. 고뇌(Kono)는 1개의 큰 구멍으로 추출하므로 드립 물줄기에 따라 커피의 맛 변화가 큽니다.

드립퍼 내부의 요철을 리브(Rib)라고 하는데 물을 부었을때 공기가 빠져나가는 통로 역할을 해줍니다.리브의 수가 많고 높이가 높을수록 물이 통과가 잘 되며 추출 후 페이퍼 제거를 쉽게 할 수 있어요.

 

드립퍼를 재질별로 분류하면 플라스틱, 도기, 금속으로 분류되며 플라스틱은 취급이 용이하고 가격이 저렴합니다.그렇지만 보온성이 떨어지고 변형이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플라스틱이다보니 흠집이 나기도 합니다.

도기는 무게가 있어서 안정적이고 보온성이 뛰어난 장점이 있으나 파손 위험이 크고 예열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금속 재질은 고가이고 보온성이 나쁜 단점이 있지만 장식성이 매우 뛰어납니다. 

 

 

 

필터(Filter)

필터에는 종이와 융이 있습니다. 종이 여과지는 천연펄프와 표백여과지가 있으며 표백여과지가 맛의 변화가 적습니다. 페이퍼 드립은 페이퍼가 커피의 지방 성분을 흡수하게 되어 깔끔한 느낌의 커피를 추출할 수 있고 일회용이라 융에 비해서 사용이 편리합니다.

 

융은 플란넬이라고 불리며 한쪽면은 직모, 반대쪽은 기모로 만들어진 천입니다.융은 종이필터에서는 걸러지는 커피 오일이 그대로 추출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추출후 깨끗하게 씻고 삶아서 보관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오일의 부드러운 맛을 좋아하면 융으로, 깔끔한 맛을 좋아하면 종이 필터를 사용을 권해 드립니다

 

 

서버

커피를 담아내는 구성품입니다.

 

 

 

 

 

이상으로 핸드드립 도구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 봤어요. 도구 종류별 특징을 잘 파악한 후 좋아하는 커피맛이 나올수 있도록 구성하는게 좋을 거 같습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