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전국에 인플루엔자 유행주의보 발령

일상다반사

by noonwith 2014. 1. 5. 12:40

본문

반응형
인플루엔자 예방수칙 1월2일 질병관리본부는 전국에 인플루엔자 유행주의보를 발령하고 감염주의를 알렸습니다.


 손씻기 및 기침에티켓 등 개인위생 준수하고 고위험군(노약자, 소아, 임신부 등)은 예방접종을 당부하였습니다. 인플루엔자는 환자의 기침이나 콧물 등의 분비물을 통해 쉽게 감염되므로 인플루엔자의 예방을 위해 손 씻기, 기침 에티켓(휴지, 옷깃 등으로 입을 가리고 기침) 등 개인 위생수칙을 잘 지켜줄 것을 당부하였습니다.  


인플루엔자 유행주의보가 발표된 이후나 검사상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감염이 확인된 경우, 고위험군 환자*에게는 항바이러스제에 대해 요양 급여가 인정되므로 인플루엔자 의심증상이 있는 경우 가까운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도록 권고하였습니다.


고위험군은 1세 이상 9세 이하 소아, 임신부, 65세 이상, 면역저하자, 대사장애, 심장병, 폐질환, 신장 기능 장애 등을 말합니다. 



 인플루엔자 유행주의보자료: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cdc.go.kr)]




생활 속에서 쉽게 지킬 수 있는 인플루엔자 예방수칙입니다. 

65세 이상 노인, 만성질환자, 생후 6∼59개월 소아, 임신부, 50∼64세 연령 등 예방접종 권장대상자는 예방접종을 받습니다. 

자주 손을 씻고 개인 위생수칙을 잘 지킵니다.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에는 손수건이나 휴지, 옷깃 등으로 입을 가리는 기침 에티켓을 지킵니다. 

발열과 호흡기 증상(기침, 목 아픔, 콧물 등)이 있는 경우 마스크를 착용합니다.

인플루엔자가 유행할 때에는 가급적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의 방문을 피합니다.

인플루엔자 의심 증상이 있는 경우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습니다. 

[자료: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cdc.go.kr)] 


인플루엔자 우선접종 권장대상자입니다.

만성폐질환자, 만성심장질환자 만성질환으로 사회복지시설 등 집단시설에서 치료, 요양, 수용 중인 사람 만성간질환자, 만성신질환자, 신경-근육 질환, 혈액-종양 질환, 당뇨환자, 면역저하자(면역억제제 복용자), 아스피린 복용 중인 6개월~18세 소아 65세 이상의 노인 의료인 만성질환자, 임신부, 65세 이상 노인과 함께 거주하는 자 6개월 미만의 영아를 돌보는 자 임신부 50~64세 인구 생후 6개월~59개월 인구 사스·조류인플루엔자 대응 기관 종사자 닭·오리·돼지농장 및 관련업계 종사자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전·후 주의사항입니다.

접종당일, 건강한 상태에서 예방접종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해진 접종일정에 맞추어 의료기관을 방문세요.

따뜻한 옷을 입고 예방접종 받으러 오세요.

예방접종을 위해 장시간 서서 기다리지 마세요.

대기하시는 동안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세요.

예진 시에는 평소 앓고 있는 만성질환이나, 현재 아픈 증세를 반드시 의료인에게 말씀하세요.

접종 후에는 20~30분간 접종기관에 머물면서 급성 이상반응 발생 여부를 관찰하세요.

접종 당일은 몸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쉬시고, 접종 후 최소 3일간은 몸 상태를 주의 깊게 살피세요.

접종 후 경미한 이상반응으로 접종부위가 아프거나, 빨갛게 되거나, 부을 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은 예방접종 직후 발생 하여 대부분 1~2일 이내에 사라집니다.

예방접종 후 고열이나 호흡곤란, 두드러기, 현기증 등이 나타나면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으세요.


가장 중요한 것이 예방입니다.생활 속에서 지킬수 있는 예방수칙들을 잘 지켜야겠어요.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