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엑셀 통계함수 COUNT 다양한 조건식들

IT 컴퓨터/엑셀

by noonwith 2013. 8. 22. 22:37

본문

반응형

COUNT 함수

 

COUNT 함수는 숫자가 포함된 셀의 개수를 세고 인수 목록 내에 포함된 숫자의 개수를 셉니다. COUNT 함수를 사용하면 범위나 숫자 배열에 포함되어 있는 숫자 필드에서 항목의 수를 구할 수 있습니다.

 

 

COUNT(value1, [value2],...)


value1 개수를 세려는 첫째 항목, 셀 참조 또는 범위로서 필수 항목입니다.

value2, ... 선택 항목입니다. 개수를 세려는 항목, 셀 참조 또는 범위를 최대 255개까지 추가할 수 있습니다.

 

숫자, 날짜 또는 숫자의 텍스트 표현(예를 들어 "1" 같이 따옴표로 묶은 숫자)을 인수로 사용하여 개수를 셀 수 있습니다.

인수 목록에 직접 입력하는 논리값, 텍스트로 나타낸 숫자 등은 계산에 포함됩니다.

숫자로 변환할 수 없는 텍스트나 오류 값이 인수에 포함된 경우 이러한 값은 개수에서 제외됩니다.

인수가 배열 또는 참조이면 해당 배열이나 참조의 숫자만 사용되고 배열 또는 참조의 빈 셀, 논리값, 텍스트, 오류 값 등은 개수에서 제외됩니다.

 

 



COUNTA 함수

논리값, 텍스트 또는 오류 값의 개수를 계산하려면 COUNTA 함수를 사용해야 합니다.

COUNTA 함수는 범위에서 비어 있지 않은 셀의 개수를 셉니다.

 

COUNTBLANK 함수

지정한 범위에 있는 빈 셀의 개수를 계산합니다.

 

 

COUNTIF 함수

COUNTIF(range, criteria)

 

COUNTIF 함수 구문에는 다음과 같은 인수가 사용됩니다.

range 숫자 또는 숫자가 들어 있는 이름, 배열, 참조를 포함하여 개수를 세려는 한 개 이상의 셀로서 필수 항목입니다. 빈 셀과 텍스트 값은 무시됩니다.

criteria 어떤 셀의 개수를 셀지 정의하는 숫자, 식, 셀 참조 또는 텍스트 문자열로서 필수 항목입니다. 예를 들어 criteria를 32, ">32", B4, "오미자", "32" 등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

와일드카드 문자인 물음표(?)와 별표(*)를 조건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음표는 문자 한 개에 해당하고, 별표는 일련의 문자에 해당합니다. 실제 물음표나 별표를 찾으려면 문자 앞에 물결표(~)를 입력합니다.

조건은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apples"라는 문자열과 "APPLES"라는 문자열은 서로 일치하는 셀로 취급됩니다.

 

특정 조건에 부합하는 숫자의 개수만 세려면 COUNTIF 함수나 COUNTIFS 함수를 사용합니다.

 

일반 COUNTIF 수식

 

 

와일드카드 문자를 사용하고 빈 값을 처리하는 COUNTIF 수식

    

 

 

 

COUNTIFS 함수


여러 범위에 걸쳐 있는 셀에 조건을 적용하고 모든 조건이 충족되는 횟수를 계산합니다.

 

COUNTIFS(criteria_range1, criteria1, [criteria_range2, criteria2]…)

COUNTIFS 함수 구문에는 다음과 같은 인수가 사용됩니다.

criteria_range1 필수 요소입니다. 관련 조건을 평가할 첫 번째 범위입니다.

criteria1 필수 요소입니다. 숫자, 식, 셀 참조 또는 텍스트 형식의 조건으로서, 개수를 계산할 셀을 정의합니다. 예를 들어 32, ">32", B4, "사과" 또는 "32"와 같이 조건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criteria_range2, criteria2, ... 선택 요소입니다. 추가로 지정할 범위 및 관련 조건입니다. 범위와 조건의 쌍은 최대 127개까지 지정할 수 있습니다.

중요 추가 범위 각각의 행 및 열 수는 criteria_range1 인수와 같아야 하지만 범위가 서로 인접해 있을 필요는 없습니다.

 

 

  다 아는 내용 같지만 실제 사용시 생각이 나지 않을때가 있어요. 그럴땐 예제파일을 만들어 사용해 보거나 자주 사용하는 조건식은 따로 저장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통계함수 count.xlsx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